2019-05-30

농사펀드의 농부



 



농사펀드의 농부



농사펀드는 4개의 지켜야 하는  항목과 그외 지향하는 방향을 공감하고 실천하는 농부와 함께합니다. 농사펀드에서는 친환경인증서 또는 인증자격을 갖추었다 해도 농사펀드의 농부로 바로 승인이 되지 않습니다.



농부를 친환경인증서로 쉽게 구분하지 않는 이유는 농업 현장의 다양성을 몇 가지 기준으로 잘라낼 수 없다는 생각과 사람 간의 신뢰가 만들어 내는 결과가 인증의 편의성보다 낫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시료 채취와 잔류농약 검사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인터뷰를 통해 농사와 환경에 대한 농부의 생각을 들여다보는 일, 농부가 반드시 지키는 활동과 농사 방법을 확인하는 일, 영향을 미칠 주변 환경을 돌아보는 일, 주변 지인의 평판을 확인하는 일과 같은 것들입니다.



친환경인증서가 있지만, 비닐을 사용해 농사를 짓고 다 쓴 비닐을 논두렁에서 태우는 농부와 인증서는 없지만, 비닐 사용을 최소화하는 방법과 자원이 순환되도록 농사짓는 농부 사이에서 고민한다는 뜻입니다. 앞 농부가 비닐사용에 대해 고민하도록 돕거나, 뒤의 농부가 노력에 대한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농사펀드는 1년 후에도 10년 후에도 더 나은 농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농사를 포기하지 않아야 우리가 조금 더 나은 먹거리를 먹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농사펀드의 농부가 지켜야 하는 필수 항목

1. 국내에서 직접 농사짓는 농부

세계 각지의 다양한 먹거리를 좋아하지만, 생산환경을 확인하는 일이 쉽지 않고 국가 간 이동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역시 고민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농사펀드는 국내에서 직접 농사짓는 농부들의 먹거리만 소개합니다.  직접 농사를 짓거나 생산에 참여하는 시간이 50%가 넘는 경우에만 농사펀드 농부로 소개합니다. ※ 일본산 및 GMO 농산물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2.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 농부

농업 노동과 생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초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먹을 사람과 환경을 생각하며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 농부를 우선합니다. 그 일이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기에 농사펀드는 농부의 노력이 인정받고 지속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3. 아이들에게 안전한 가공식품을 만드는 농부

가공식품을 취급하는 기준입니다. 유전자조작 원료, 불필요한 합성 착향(색)료, 합성보존료가 들어간 가공식품은 함께 할 수 없습니다. 국내 농산물을 원재료로 한 가공식품을 우선하며 상품의 특성상 첨가물 또는 수입산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생산이 어려운 경우에는 협의 후 진행합니다.



4. 동물들의 자라는 환경을 관리하는 농부

수산물과 축산물의 경우 동물이 자라는 환경에 대해 고민하고 위생관리를 하는 농부와 함께합니다. 유통과정에서 약제 처리가 되는 수산, 축산물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항생제와 성장촉진제 사용을 하지 않는 농부를 우선 하며, 불가피하게 사용 시 사전에 공지해야 합니다.



 



농사펀드는 농부와 함께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1. 자연의 시간으로 농사짓는 농부

촉진제와 억제제를 쓰지 않고 제 속도로 키우고 제때 수확하는 농부를 우선합니다. 해당 농산물에 대한 최고의 전문가인 농부가 볼 때 가장 좋은 상태, 즉 유통 품질이 아닌 농산물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을 때 출하하는 농부를 우선합니다.



2. 의견을 받아들이고 실행할 수 있는 농부

자신만의 철학과 그것을 지키려는 노력만큼 주변의 의견을 듣고 개선하려는 노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농부도 농사펀드도 모두 정답이 아닐 수 있기에 서로 논의하고 개선할 부분이 있으면 실행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진 농부를 우선합니다. 



3.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는 농부

자신의 농법과 사용하는 농자재, 그 이유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농사펀드는 농부와 사용자 상호 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투명한 정보공개는 필수입니다. 농사펀드에서 요청하는 정보와 농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이사항에 대해 공유해주실 수 있는 농부를 우선합니다. 





농사펀드는 농부와 함께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또, 그런 의지가 있는 농부님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지금 당장은 어렵더라도, 조금씩 실현될 수 있도록 농사펀드도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05)


Comments: